본문 바로가기

키토피디아

[키토제닉 다이어트 - 오일편] MCT / 브레인옥테인 / 아보카도 오일

키토제닉 다이어트에 필요한 오일과 피해야 하는 오일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주요내용입니다.

키토제닉에 좋은 오일 리스트
 - 아보카도 오일, 코코넛 오일, MCT 오일(브레인옥테인 오일), 올리브 오일

피해야 하는 오일 리스트
  - 그 외 식물성 오일(식용유, 카놀라유, 옥수수유 등)


키토 다이어트에서 버터와 함께 가장 중요한 식재료는 오일입니다.

오일에는 "꼭 필요한 오일" "절대 먹으면 안되는 오일"이 있습니다.

 

꼭 필요한 오일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한 "포화지방"이 많은 오일입니다.

 

"포화지방"은 가장 안정된 상태의 지방이며 열이 가해져도 잘 산화되지 않아 독성물질인 산화부산물이 나오지 않습니다. 또한, 포화지방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지방을 가장 안전한 상태로 공급할 수 있는 형태입니다.

 

반면, "불포화지방"은 포화지방과 반대로 불안정한 상태의 지방이며 열이 가해지거나 산소중에 노출되면 산화되어 독성물질이 나오게 됩니다.

 

이러한 불포화지방산은 체내 염증 발생의 확률을 높여 건강을 해치기도 합니다.

 

방탄커피를 개발한 바이오해커 "데이브 아스프리"는 그의 책 "최강의 인생"에서 식물성 기름을 "액체로 된 저승사자"라고 말하며 "식물성 기름을 섭취하는 것은 몸안에 방사선을 집어넣는 것과 비슷하다"고 말합니다.

 


#1. 키토제닉에 필요한 오일(포화지방이 풍부한 오일)

  • 아보카도 오일
  • 코코넛 오일
  • MCT(브레인옥테인) 오일
  • 올리브 오일
  • 기타 포화지방이 풍부한 오일

이러한 포화지방이 풍부한 오일류는 키토제닉 다이어트 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유익합니다.

 

하지만, 이 오일들을 모두 가열 조리에 활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MCT 오일, 올리브 오일 등 발화점이 낮은 오일은 가열조리에 사용하는 것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가열 조리에는 발화점이 높은 오일인 코코넛 오일을 추천합니다.

 

아보카도 오일도 발화점은 높지만, 비교적 산화가 잘 되기 때문에 아보카도 오일보다는 코코넛 오일을 조리에 사용하실 것을 추천합니다.

 

참고로, 아보카도는 오일로 드시는 것도 좋지만 "아보카도 자체"를 섭취하시는 것도 건강에 매우 유익합니다!

 

한편, 가열조리를 할 때는 코코넛 오일 외에도 이전 포스팅에서 말씀드렸던 "버터(기버터)"와 "라드(돼지지방)"를 활용하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버터 관련 내용은 맨 아래 "키토제닉 다이어트 - 버터편"을 봐주세요!

 

버터(기버터)라드염증반응 최소화를 위해 목초를 먹인(그레스패드) 소나 돼지를 통해 얻은 것을 추천합니다.

 

 


#2. 피해야 하는 오일(불포화지방이 풍부한 오일)

우리가 주로 쓰는 식용유, 카놀라유, 포도씨유, 옥수수유 등 대부분의 식물성 기름을 피해야 합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불포화지방은 가열되거나 산소와 만나게 되면 독성 물질"산화부산물"이 나오게 됩니다.

 

이는 체내 염증반응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건강에도 좋지 않습니다.

 

즉, 식물성 기름을 섭취하는 것은 어떤 경우에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키토제닉 다이어트 좋은 오일나쁜 오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른 글들은 몰라도, 오일편은 키토제닉(저탄고지) 여부와 상관없이 모든 분들께 공통적으로 해당되는 것 같아요..

 

"식물성 기름이 몸에 좋다"라는 기존의 프레임에서 벗어나 "제대로 된 오일"을 섭취하고 모두 건강해지시기 바래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목록
 

[키토제닉 다이어트 - 버터편] 기버터 / 유크림 100% 버터 사용하세요!

키토식 조리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식재료는 단연 버터입니다. 버터는 포화지방산이 많아서 키토제닉 다이어트에 많이 사용됩니다. 저는 스테이크를 할 때에도 오일 없이 버터로만 

lifedia.tistory.com

 

 

[키토제닉(저탄고지) 다이어트 뜻, 식단, 후기] 키토, 케톤체, 케톤식 정리

키토제닉 다이어트는 도서 "최강의 인생", "타이탄의 도구들"에도 소개되었으며, 실제로 많은 성공한 사람들이 키토제닉 식사법을 실행한다고 합니다. 실제로 저도 약 2주간 키토제닉 다이어트

lifedi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