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파이피디아

[Python] 파이썬(파이선)으로 웹사이트를 만들 수 있다고!?(장점, 특징)

   # 가장 많이 쓰이는 프로그래밍 언어 : 파이썬(Python)

현재(2022년 11월 기준) 가장 인기 있는 & 유망한 프로그래밍 언어는 무엇일까요?

 

바로 파이썬(Python) 입니다!

 

아래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파이썬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쓰이고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2022년 11월 프로그래밍 언어 점유율 순위(https://www.tiobe.com/tiobe-index/)

 

그리고 심지어, 현재까지도 점유율이 계속 상승하고 있는 세상에서 가장 유망한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프로그래밍 언어 점유율 추이(https://www.tiobe.com/tiobe-index/)

 

통계로 알 수 있듯이, 파이썬(Python)을 배우면 취업 등 활용도가 매우 높으며

 

전 세계의 많은 사람들이 개발해 놓은 많은 라이브러리 등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1) 파이썬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2) 파이썬의 점유율은 아직도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
3) 결론적으로, 파이썬은 현재에도 미래에도 가장 유망한 프로그래밍 언어(Programming Language) 이다.

 

   # 왜 파이썬(Python) 일까?(파이썬의 장점)

 

그럼, 왜 많은 사람들이 파이썬(Python)을 프로그래밍에 활용하는 걸까요?

 

바로 파이썬의 많은 장점 때문입니다.

 

파이썬의 장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다른 언어에 비해 매우 쉽다

파이썬은 스크립트형 언어(Script Language)로 매우 직관적이고 이해하기 쉽습니다.

 

그 만큼 직관적이며, 이해하기 쉽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C, C++ 등 언어들과 달리 컴파일(사람이 작성한 코드를 기계가 이해할 수 있도록 변형하는 과정) 과정이 필요없기 때문에, 코드 한 줄 한 줄을 바로바로 실행시키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료형의 타입(type)을 별도로 선언할 필요가 없습니다.

 

자료형을 선언하지 않고 사용하는 동적 타이핑(Dynamic typing) 특징 때문인데요, 이 때문에 자료형을 몰라도 충분히 프로그래밍이 가능합니다.

 

파이썬 덕분에 프로그래밍에 대한 진입장벽이 많이 낮아졌고, 덕분에 많은 사람들이 프로그래밍에 진입하게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문법이 매우 간결합니다.

 

다른 언어에 비해 코드 한 줄의 능력이 매우 탁월합니다!

 

배워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파이썬 한 줄이면 다른 언어의 3~5줄 효과를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2) 쾌적한 개발 인프라

앞서 말씀 드렸듯이, 파이썬이 세계 1위 언어이며, 그에 따른 큰 장점이 있습니다.

 

바로, 개발 환경(개발 생태계)가 매우 쾌적하다는 것입니다.

 

다른 개발자들이 구축해 놓은 파이썬 관련 플랫폼, 라이브러리 등을 활용하여 매우 쉽고 빠르게 원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그 만큼, 다양한 곳에 활용할 수 있다는 뜻이겠죠?

 

그리고, 전 세계의 개발자들이 구축해 놓은 많은 예제, 트러블슈팅 등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에러가 나도 나와 비슷한 사례를 찾기 쉬우며, 처음 써 보는 라이브러리를 사용할 때 예제를 통해 쉽게 접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3) 높은 활용성

높은 활용성은 파이썬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보통 한 가지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우게 되면 하나의 용도로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안드로이드, IOS, 웹, 윈도우 프로그래밍 등에 특화된 다른 언어들과 달리

 

파이썬은 매우 많은 용도로 활용 가능합니다.

 

웹, GUI 프로그래밍 뿐 아니라 수치모델, 머신러닝 등 다양한 용도의 프로그래밍을 매우 간편하게 지원합니다.

 

즉, 파이썬을 한번 배워두면 웹, AI, 데이터 분석 등 다양한 용도로 써먹을 수 있다는 매우 큰 장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단 하나의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워야 한다면 파이썬을 강력 추천합니다!

 

1) 다른 언어에 비해 배우고 써먹기가 매우 쉽다
2) 전 세계의 많은 개발자들이 구축해 놓은 쾌적한 개발 생태계를 그대로 활용할 수 있다.
3) 파이썬만 배워두면 아주 다양한 목적의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다(웹, 머신러닝, GUI 프로그래밍 등)

결론 : 단 하나의 언어를 배워야 한다면 파이썬(Python)을 배우자!

파이썬으로 개인 프로젝트를 진행해 보며, 이 언어의 매력에 정말 푹 빠지게 되었습니다.

 

원래는 혼자 쓰려고 만들어둔 툴이 있어 썩히기 아까워 '웹사이트를 제작해볼까?' 하는 생각으로 찾아봤는데

 

파이썬에사 지원하는 Django 라는 웹 프레임워크를 통해 기존에 만든 파이썬 코드를 그대로 활용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다른 언어였다면, 아마 웹서버 안에 들어가는 코드를 다시 만들어야 했겠죠..)

 

그리고 다양한 라이브러리를 통해 원하는 목적의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도 다른 언어에 비해 너무 쉬웠습니다!

 

그야 말로 파이썬은 정말 사기급 프로그래밍 언어가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프로그래밍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가볍게 파이썬을 한번 공부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음 포스팅부터는 제가 썼던 Django라는 웹 프레임워크를 활용했던 기록을 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