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파이피디아

[Python Django 설치] 파이썬 장고로 웹사이트 만들기 - 설치

파이썬 웹 프레임워크인 Django(장고)를 통해 웹 사이트를 쉽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원래 웹은 웹 프레임워크로만 거의 개발했기 때문에 거부감이 꽤 있었는데

 

파이썬은 웹 프레임워크를 제공하기 때문에 비교적 쉽게 웹 사이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Django의 가장 큰 장점은 아래 두 가지입니다.

1) 웹 서비스를 위해 php 등 새로운 언어를 배워야 할 필요가 없음
    : 기본적인 html이나 css만 사용하면 파이썬 코드만 사용하고도 웹 사이트를 충분히 구현 가능합니다.

2) 웹 서버 내부에서 동작코드는 기존에 만들어둔 파이썬 코드를 그대로 활용 가능
    : 저도 이 부분이 가장 매력적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원래는 개인적으로 쓰려고 만든 코드를 Django를 이용해서 그대로 웹 형태로 만들어 낼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전 포스팅에서 개발 입문을 위한 언어로 파이썬을 강추하기도 했었습니다 :)

 

 

[Python] 파이썬(파이선)으로 웹사이트를 만들 수 있다고!?(장점, 특징)

# 가장 많이 쓰이는 프로그래밍 언어 : 파이썬(Python) 현재(2022년 11월 기준) 가장 인기 있는 & 유망한 프로그래밍 언어는 무엇일까요? 바로 파이썬(Python) 입니다! 아래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파이

lifedia.tistory.com

 

제 최종목표는 웹사이트를 만들고, Docker 등을 import 한 후 AWS를 통해 서비스를 공개하는 것 입니다.

 

그 과정에서 제가 포스팅 할 수 있는 부분들은 최대한 진행해 보겠습니다.

 

그럼 파이썬으로 웹 사이트를 만들기 위한 프레임워크인 Django(장고)를 설치부터 진행해 보겠습니다.

 

설치는 정말 간단하기 때문에(10분도 안걸릴 것 같습니다), 최대한 간결하게 작성하겠습니다.


     # 1. pip 명령어를 통해 django 설치

 

파이썬 개발환경을 구동시킨 후 pip install을 통해 django를 설치해 줍니다.

pip install django

 

아래 화면과 같이 Django가 성공적으로 설치 됩니다.

터미널(설치 완료)

 

     # 2. 설치 확인(pip list)

pip list 명령어를 통해 아래와 같이 Django가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pip list

터미널(설치 확인)

 

     # 3. 원하는 경로에 Project 생성

Django(장고)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내 사이트 프로젝트를 생성해 봅시다!

 

원하는 경로로 이동한 후, 아래 명령어를 통해 프로젝트를 생성하면 됩니다.

 

아래 명령어의 "프로젝트명"에 원하는 프로젝트 이름을 적어주세요.

django-admin startproject 프로젝트명 .

 

Django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ls -al 명령어를 통해 확인해 봅니다.

ls -al

 

보시는 것 처럼 my_keyword_site 폴더와 manage.py 파일이 생성되었습니다.

터미널(프로젝트 생성 완료 화면)

 

     # 4. 생성된 프로젝트 실행

앞으로 한동안 Django 프로젝트를 실행시키기 위해 manage.py 파일을 활용할 예정입니다.

 

생성된 프로젝트를 아래 명령어로 실행시켜 줍시다.

python manage.py runserver

성공적으로 프로젝트가 생성되었다면, 아래와 같은 결과가 뜨게 됩니다.

 

참고로, 빨간색 글씨로 되어있는 부분들은 아직 우리가 DB나 Admin page 등 기본 기능들을 만들지 않아서 뜨는 것 인데, 현재 상태에서는 정상 수행되는 것 입니다.

터미널(실행 완료 화면)

 

자 그러면 웹페이지를 켜고 http://127.0.0.1:8000/ 을 입력해서 기본 화면으로 접속해 봅시다!

 

참고로 VSCode에서는 Ctrl 버튼을 누르고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바로 웹 페이지로 접속합니다.

 

자 웹페이지에서 아래와 같은 Django 초기화면이 나오면 성공적으로 설치 & 실행이 완료된 것 입니다.

 


이제부터 Django 프레임워크를 통해 내가 원하는 웹 사이트 구현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